밀양시밀양돼지국밥’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쾌거

돼지국밥의 원조! 밀양돼지국밥이 2022년 향토음식 분야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Korea Master Brand Awards)에 선정됐다.

 

19일 개최된 2022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은 서울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2시간여 동안 진행됐고, 수많은 브랜드 중 단 43개만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이번 수상에는 전국 229개의 지자체 중 단 18개의 지역만이 포함됐다는 점에서 밀양돼지국밥 브랜드의 위상이 더 눈에 띈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명품브랜드를 선정하는 국내 최고의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올해로 17회를 맞이한다.


엄격하고 공정한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를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기 때문에 가장 공정하고 객관적인 상으로 평가되며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

 

올해 1월 3일부터 1월 21일까지 14일 동안 온라인으로 실시한 네티즌 설문조사에서는 최초상기도, 보조인지도, 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 등을 조사했다. 이후 브랜드별 대표브랜드지수(MBI; Master Brand Index)를 산출, 부문별 수상브랜드 선정위원회 인증위원들의 인증심사를 통해 최종 확정됐다.

 

소비자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으로 밀양돼지국밥은 언양불고기 등 타 지자체의 평균 60.6점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점수인 79.3점을 기록하며 브랜드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는 산업군별 타 브랜드 중에서도 뛰어나게 높은 점수로 기록됐다.

 

밀양돼지국밥은 1938년 밀양의 무안 장터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 백년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돼지나 소뼈로 진하게 우려낸 육수에 돼지 수육과 밥을 말아 아삭아삭한 부추김치나 깍두기를 얹어 먹는다. 꾸밈없는 맛과 깊이 있는 매력으로 대중들의 시름과 애환을 달래며 현재까지도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밀양돼지국밥은 토렴식으로도 유명한데, 여기서 ‘토렴’이란 밥에 뜨거운 국물을 충분히 부었다 따랐다 하여 데우는 방식이다. 토렴을 거치면 밥알에서 전분이 풀려 국물이 탁해지는 것도 막고, 밥을 딱 먹기 좋은 온도에 맞춰지기에 과거 보온장치가 없던 시절에 주로 이용됐으며 밀양에는 아직도 그 전통을 이은 토렴식 돼지국밥을 찾는 이들이 많다.

 

밀양아리랑이 누구나 쉽게 부를 수 있어 여러 세대를 내려오며 대표 민요가 된 것처럼 밀양돼지국밥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어 긴 세월을 함께 해왔으며, 그 담백하면서도 진한 맛이 한국인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특색 있게 잘 보여주는 음식이라 하겠다.

 

그동안 시는 밀양돼지국밥을 브랜드화하기 위해 각종 노력을 해왔다. 밀양 관내의 돼지국밥 음식업소 53개소를 총 조사하고 위생, 맛, 품질 향상에 힘을 기울여 가장 기본적으로 안전하고 바른 먹거리를 위해 품질을 개선했다.

 

또한 시는 관광 트렌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세대를 넘어 밀양돼지국밥이 남녀노소에게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난해 7월 밀양돼지국밥 캐릭터인 ‘굿바비’를 개발했다. ‘굿바비’ 이름은 ‘국밥’ 발음을 부드럽게 하고 ‘good’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입혔으며, 이름만으로도 밀양만의 돼지국밥 이미지가 떠오를 수 있도록 제작됐다. (국밥이 → 국바비 → 굿바비(굿(good)바비)) 추후 밀양돼지국밥을 밀양돼지굿(good)밥으로 특별화 하겠다는 포부까지 담았다.

 

굿바비는 밀양돼지국밥이 밀양시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각종 축제·행사에서 이벤트를 실시하고 TV와 유튜브에 출연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밀양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그 결과 올해 1월에는 굿바비의 활약을 인정받아 밀양시 지방관광서기보로 명예 공무원에 임명되기까지 했다.

 

그리고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밀양돼지국밥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안내판을 활용하여 밀양돼지국밥 무안맛길을 만들고 전국 TV, 전광판 광고 등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시는 ‘밀양돼지국밥’이 브랜드화될 수 있도록 맛, 위생, 신메뉴 개발 컨설팅 등을 꾸준히 실시하고 전국에서 밀양돼지국밥을 손쉽게 맛볼 수 있도록 ㈜밀양물산과 협약해 밀양돼지국밥 밀키트화 연구개발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굿바비를 활용한 다양한 관광 홍보를 진행하는 등 관광 상품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고군분투 중이다.

 

시 관계자는 “그간 밀양돼지국밥을 브랜드화하기 위해 모든 방면으로 힘쓴 시간들이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 수상이라는 결과로 나와 자랑스럽다”라며, “앞으로도 밀양돼지국밥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이끌어 갈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종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밀양돼지국밥의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 수상을 기념하기 위해 ‘굿바비 카카오톡 이모티콘 배포 이벤트’를 마련했으며, 밀양시 카카오톡 채널 등록 시 굿바비 이모티콘 30일 사용권을 5만 명에게 선착순 무료로 지급한다. 배포기간은 오는 20일 오후 2시부터 2주간 진행되나, 선착순 이벤트이기 때문에 일찍 만료될 수 있다. 방법은 카카오톡 검색창에 ‘밀양시청’을 검색 후 채널 추가 버튼을 등록하면 되고, 채널 기존 추가 인원은 별도의 과정 없이 이모티콘이 자동 지급된다.

 

[저작권자ⓒ뉴스아이앤지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금지] [뉴스아이앤지 E-mail: news-ing@naver.com Tel: 055-351-3211]
0

회사소개 | 윤리강령 | 광고안내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

회사소개 | 윤리강령 | 광고안내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